1. 전체 매출 동향
2020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7.5%)이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34.3%)이 크게 성장하며,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
(오프라인 매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대면접촉을 꺼리면서, 대형마트, 백화점의 매출이 감소하며 큰 폭으로 매출 감소
* 20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오프라인부분 감소폭 (설 명절시점 차이로 2018. 1월 오프라인 부분△9.2% 감소)
(온라인 매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대면접촉 대신 온라인을 통한 배송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
* 20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온라인부분 최대 증가폭
(상품군별 매출) 외출을 삼가는 분위기로 패션/잡화(△13.1%)는 감소하였으나, 생활/가정(19.4%), 식품(15.0%) 등 필수재는 큰 폭으로 증가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대형마트·백화점 구매감소로 전체 구매건수가 감소(△2.1%)하고, 모든 업태의 구매단가가 증가하였으나, 단가가 낮은 편의점 구매건수 증가로 전체 구매단가 감소(△5.5%)
(업태별 매출비중)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의 비중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다소 감소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① 오프라인 유통업체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년대비 백화점(△21.4%), 대형마트(△10.6%)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여, 편의점(7.8%), SSM(8.2%)의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 대비 7.5% 감소
(편의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근거리 소비가 확산되어, 식품(5.6%) 소비가 증가하고, 마스크 및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증가로 생활용품(33.3%), 담배 등 기타(8.7%)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7.8%)
(준대규모점포(SSM)) 코로나19로 근거리 소비선호가 높아지고 가정식 수요가 증가하며, 농수축산(5.9%), 신선·조리식품(7.8%), 가공식품(11.1%) 등 식품(8.2%) 소비가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8.2%)
* 2019. 5월 이후 첫 매출 증가이며, 2015. 2월(9.4%) 이후 최대 매출증가율 기록
(백화점)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분위기의 영향으로 해외유명브랜드(4.2%)를 제외한 여성캐주얼(△41.3%), 아동스포츠(△37.2), 가정용품(△4.8) 등 전 부문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21.4)
(대형마트)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로, 의류(△46.5%) 매출이 감소하고, 개학연기로 가방, 문구, 노트북 등 신학기 수요 축소되며, 잡화(△41.5%), 가전/문화(△20.9%)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10.6%)
(점포당 매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점포당 매출은 감소하고, 편의점과 SSM은 증가
② 온라인 유통업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는 대신, 온라인쇼핑을 통한 배송수요가 증가하며 식품(92.5%)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마스크를 비롯한 위생상품 판매 증가로 생활/가구(44.5%) 매출이 증가하는 등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34.3%)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 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협회, 체인스토어협회, 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바랍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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