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4.5% 증가한 11조 9,618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1.1% 증가한 8조 1,43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8%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8.1%로 전년동월(64.6%)에 비해 3.5%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9%)에서 감소했으나, 식품(77.7%), 생활(51.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17.8%), 생활(17.5%)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24.8%), 패션(-3.6%) 등에서 감소
2020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0.0%), 여행 및 교통서비스(-46.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82.2%), 음·식료품(71.0%), 생활용품(52.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20.2%), 생활용품(14.6%)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58.1%), 여행 및 교통서비스(-51.5%), 의복(-9.7%) 등에서 감소
②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2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85.4%), 생활(56.9%), 가전(33.6%)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생활(20.1%)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19.3%), 패션(-2.5%) 등에서 감소
2020년 2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59.3%), 여행 및 교통서비스(-42.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85.9%), 음·식료품(81.5%), 생활용품(66.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생활용품(21.4%), 가전·전자·통신기기(17.6%)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58.3%), 여행 및 교통서비스(-50.7%), 의복(-9.5%)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3%), e쿠폰서비스(89.4%), 아동·유아용품(78.1%)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5.5%p) 등에서 하락했으나, 기타(12.6%p), 사무·문구(9.0%p), 서적(5.8%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9.0%p) 등에서 하락했으나, 농축수산물(5.6%p), 생활용품(3.9%p), 기타(2.7%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2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32.0% 증가한 8조 3,004억원을, 전문몰은 10.3% 증가한 3조 6,614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3.0% 증가, 전문몰은 12.8% 감소
2020년 2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34.9% 증가한 8조 5,140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7% 증가한 3조 4,47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5%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5% 감소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바랍니다.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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