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0년 1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15.6% 증가 12조 3,906억원

반응형

▲ 2020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황

 

2020년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5.6% 증가한 12조 3,906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1.4% 증가한 8조 2,73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7%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6.8%로 전년동월(63.5%)에 비해 3.3%p 상승

 

2.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도서(-2.4%)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3.5%), 식품(18.9%), 패션(9.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23.7%)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7.0%), 가전(-5.0%) 등에서 감소

 

2020년 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3.5%), 컴퓨터 및 주변기기(-1.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9.3%), 화장품(25.4%), 음·식료품(19.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기타(65.8%), 음·식료품(17.6%)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6.6%), 아동·유아용품(-23.2%), 가전·전자·통신기기(-7.5%) 등에서 감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1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35.0%), 식품(24.7%), 패션(11.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23.1%)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5.8%), 서비스(-1.4%) 등에서 감소

 

2020년 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3.2%), 음·식료품(27.1%), 생활용품(22.7%)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기타(92.2%), 음·식료품(20.5%)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3.4%), 아동·유아용품(-21.7%), 스포츠·레저용품(-20.8%)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1%), e쿠폰서비스(89.1%), 가방(78.5%)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8%p) 등에서 하락했으나, 기타서비스(14.0%p), 사무·문구(8.9%p), 의복(8.0%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7.0%p), 문화 및 레저서비스(-1.4%p) 등에서 하락했으나, 기타(6.5%p), 컴퓨터 및 주변기기(5.6%p) 등에서 상승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5.4% 증가한 8조 2,066억원을, 전문몰은 15.8% 증가한 4조 1,841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0.7%, 전문몰은 5.3% 각각 감소

 

2020년 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9.0% 증가한 8조 3,666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9.0% 증가한 4조 24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5%,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9% 각각 감소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바랍니다.

2020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5.06MB



출처: 통계청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