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월 7일(화)부터 6월 14일(금)까지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아이디어 발굴하고, 이를 콘텐츠로 제작하여 널리 보급하기 위한 ‘2019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내용은 차근차근 재밌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단계별 미션 해결 방식(최소 7단계에서 최대 15단계)의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아이디어로 블록코딩과 텍스트코딩, 총 2개 부문으로 공모한다.
참가 대상은전국 초·중·고 교사(기간제 교사 포함, 교과구분 없음)이며, 접수된 아이디어는 서류심사와 전문가 지도를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및 보완을 3개월간 진행한 후, 10월에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현장에서 최종 발표심사를 진행한다.
※ 심사기준 : 온라인 콘텐츠 완성도(창의성, 구현가능성, 완성도), 교육적 효과(교육효과성, 컴퓨팅 사고력 함양 효과성,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 기여도)
부문별 대상 1점(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우수상 2점(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상) 등 총 6개 작품이 선정되며, 입상자에게는 대상은 300만원, 우수상은 100만원의 상금이 상장과 함께 수여된다.
또한 대상 수상작은 ‘2020 온라인 코딩파티’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온라인 코딩파티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하게 된다.
※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형태의 프로그램이며 2018년에는 110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등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8년 1회 공모전 대상 수상작 역시 체험 콘텐츠로 개발되어 ‘2019 온라인 코딩파티(6월, 12월)’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www.kofac.re.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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