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국내 자동차 산업 실적 분석 결과 전년동월 대비 자동차 생산은 15.9% 감소, 수출은 3.4% 감소로 잠정 집계
자동차 업계 여름 휴가로 인해 조업일수가 감소하면서 전년동월 대비 15.9% 감소한 249,390대 생산
작년과 달리 올해는 여름휴가가 8월에 집중되면서 8월 조업일수가 3일(19일→16일) 감소한 것이 생산 감소의 주된 원인으로 분석
* 車 여름 휴가일(현기차 기준) : (2018년) 7.30일∼8.3일, (2019년) 8.5일∼8.9일
다만 한국GM은 전년도 기저효과로 인해 6.3% 증가했으며, 르노삼성은 일부모델의 수출 및 내수 호조로 인해 올해 최초로 증가세 전환(1.8%)
SUV(15.9%)와 친환경차(23.8%)의 판매호조가 지속되고는 있으나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동월 대비 3.4% 감소한 164,154대 수출
다만 수출금액 기준으로는 전년동월 대비 4.6% 증가한 29.8억불 수출
※ 2019.8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1,250, 10.3%), EU(560, 23.3%), 동유럽(213, △9.5%), 아시아(168, △11.2%), 중동(358, 17.7%), 중남미(174, △17.1%), 아프리카(76, △40.4%), 오세아니아(172, △9.4%)
국산차는 6.5% 감소, 수입차는 4.6% 감소하여 전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6.3% 감소한 136,944대 판매
(국산차) 여름휴가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인해 6.5% 감소
(수입차)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일본 브랜드 차량이 전년동월 대비 56.9% 감소하면서 전체 수입차 내수 판매는 4.6% 감소
* 일본 브랜드별 판매 증감율 : 토요타(▵59.1%), 혼다(▵80.9%), 닛산(▵87.4%), 인피니티(▵68.0%), 렉서스(7.7%)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9.4% 감소한 8,564대 판매되었고, 수출은 23.8% 증가한 19,166대 판매
(내수) 수소차는 전년동월 대비 474.4%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도 58.2% 증가
(수출) 전기차는 전년동월대비 78.7% 증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는 159.0% 증가, 수소차는 39.3% 증가하는 등 수출 증가세 지속
2019. 8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유로존 경기둔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EU, 미국, 중국 등 주요국에서 모두 감소를 보이며 전년동월 대비 5.2% 감소한 17.7억달러
* 2019.8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652, ▵3.9%), EU(330, ▵11.9%), 중동(76, ▵14.7%), 중남미(75, ▵18.3%), 아시아(452, ▵1.0%), 동유럽(163, 1.7%), 아프리카(16, 1.4%), 오세아니아(9, ▵5.9%)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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