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9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2019년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1.4% 증가한 11조 2,535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7.2% 증가한 7조 3,257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7%,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5.1%로 전년동월(62.1%)에 비해 3.0%p 상승
2.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19년 8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32.2%), 서비스(26.3%), 패션(14.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11.8%), 서비스(5.0%)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8.5%) 등에서 감소
2019년 8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3.9%), 음·식료품(33.1%), 가전·전자·통신기기(30.1%)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7.5%)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3%), 음식서비스(10.3%), 화장품(5.7%)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1.5%), 신발(-17.5%), 스포츠·레저용품(-13.8%) 등에서 감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19년 8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39.4%), 식품(33.2%), 패션(18.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10.3%), 서비스(7.5%)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8.0%) 등에서 감소
2019년 8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9.3%), 음·식료품(34.7%), 가전·전자·통신기기(32.8%)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8.8%)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0.8%), 음식서비스(10.4%)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9.7%), 신발(-19.0%), 스포츠·레저용품(-13.3%)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19년 8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서비스(74.9%), 식품(67.8%), 생활(65.9%)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서비스(7.0%p), 도서(5.4%p) 등에서 상승했으나, 기타(-3.4%p)에서 하락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7%), 가전(0.3%) 등에서 상승했으나, 기타(-7.7%p), 식품(-0.9%p) 등에서 하락
2019년 8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3.9%), e쿠폰서비스(84.0%), 가방(78.0%)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사무·문구(8.5%p), 여행 및 교통서비스(5.3%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용품(-5.5%p) 등에서 하락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2.9%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용품(-5.3%p), e쿠폰서비스(-4.5%p) 등에서 하락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9.3% 증가한 7조 2,777억원을, 전문몰은 25.4% 증가한 3조 9,75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0.6%, 전문몰은 0.8%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3.9% 증가한 7조 6,480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6.4% 증가한 3조 6,05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0%,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1% 각각 증가
출처: 통계청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수부, 10월 이달의 수산물로 ‘전어’와 ‘낙지’ 선정 (0) | 2019.10.05 |
---|---|
금리1%로 최대 1억2천만원, ‘청년 전용 전세자금’ (0) | 2019.10.02 |
2019년 9월 소비자물가지수 전월대비 0.4% 상승, 전년동월대비 0.4% 하락 (0) | 2019.10.01 |
포항블루밸리국가산단, 임대전용산업단지(20만㎡) 지정·고시 (0) | 2019.09.30 |
주택도시기금 대출, 온라인 기금대출서비스 ‘기금e든든’ 출시 (0) | 2019.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