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쇼핑 동향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0.2% 증가한 12조 7,576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8.1% 증가한 8조 4,06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0%,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1%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5.9%로 전년동월(61.9%)에 비해 4.0%p 상승
2.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19년 1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6.0%)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5.9%), 식품(26.5%), 패션(16.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14.1%), 패션(9.6%), 서비스(7.4%) 등에서 증가
2019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6.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00.3%), 화장품(32.0%), 음·식료품(28.4%)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애완용품(-2.2%), 가방(-2.0%)에서 감소했으나, 의복(19.3%), 음식서비스(12.7%), 가전·전자·통신기기(12.1%)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19년 11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2.6%)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0.1%), 식품(34.0%), 패션(22.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19.2%), 패션(11.5%), 서비스(9.3%) 등에서 증가
2019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2.6%)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05.9%), 음·식료품(35.5%), 의복(18.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기타서비스(-2.5%), 가방(-2.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3.1%), 가전·전자·통신기기(16.4%), 음식서비스(13.3%)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19년 1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서비스(75.3%), 식품(71.1%), 생활(65.3%)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서비스(7.1%p), 도서(4.8%p), 식품(4.1%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생활(-2.0%p), 도서(-1.0%p)에서 하락했으나, 가전(2.3%p), 서비스(1.3%p) 등에서 상승
2019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3%), e쿠폰서비스(89.0%), 가방(78.0%)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용품(-15.0%p)에서 하락했으나, 사무·문구(6.6%p), e쿠폰서비스(5.5%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자동차용품(-18.1%p), 기타서비스(-6.5%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2.6%p), 컴퓨터 및 주변기기(3.5%p) 등에서 상승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8.2% 증가한 8조 4,282억원을, 전문몰은 24.5% 증가한 4조 3,294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7.9%, 전문몰은 8.3%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1.4% 증가한 8조 7,457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7% 증가한 4조 11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0.5%,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9% 각각 증가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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