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019년도 자동차주행거리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자동차주행거리는 총 3,296억km로 전년 대비 0.8%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동차등록대수는 22,882천대에서 23,444천대로 2.5% 증가한 반면, 자동차 1대당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2km에서 38.5km로 1.8% 하락했다.
지역별 자동차주행거리를 살펴보면, 서울특별시가 2.9%로 가장 많이 감소하였으며, 세종특별자치시가 9.5%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서울특별시의 경우, 주민등록인구의 감소(0.4%)와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에 따른 대중교통 통행량 증가(1.0%)로 승용차와 승합차의 주행거리가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세종특별자치시는 주민등록인구와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8.4%, 11.0%)가 자동차주행거리 증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사용연료별 주행거리는 LPG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연료자동차가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유자동차는 166,402백만km로 전년 대비 1.3% 증가, 전체 주행거리의 절반 이상인 50.6%를 차지하였으며, 휘발유자동차는 117,019백만km로 지난해(116,975백만km)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의 경우 7,614백만km와 587백만km로 각각 26.7%, 193.5%의 큰 증가폭을 보였으나, 전체 주행거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5%에 그쳤다.
한편, LPG자동차는 33,486백만km로 전년 대비 7.1% 감소하여 2013년 이후 계속해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 (2012년) 49,548백만km → (2013년) 45,920백만km → (2016년) 39,655백만km → (2018년) 36,063백만km
공단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019년 자동차주행거리 통계’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과 연구원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202019년 자동차주행거리 통계’는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과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http://stat.molit.go.kr ), 공단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 http://tmacs.ts2020.kr )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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