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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여객 전년 대비 6%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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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올해 상반기 항공이용객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6,156만 명을 기록하여 단일 반기별 실적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4,556만 명(역대 1위)으로 7.9%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1,600만 명으로 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여객(만 명): 4,350(2015. 상.) → 4,980(2016. 상.) → 5,308(2017. 상.) → 5,807(2018. 상.) → 6,156(2019. 상.)

* 역대 반기별 실적(만 명): 6,156(2019. 상)→ 6,036(2018. 하)→ 5,807(2018. 상)→ 5,628(2017. 하)→ 5,411(2016. 하)

* 항공화물(만 톤): 188(2015. 상.) → 194(2016. 상.) → 210(2017. 상.) → 217(2018. 상.) → 209(2019. 상.)


2분기 항공여객도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3,099만명을 기록하여, 이전 분기를 넘는 단일 분기별 역대 최고실적을 경신했다.


* 분기별 추이(만 명): 2,873(2018. 1Q.)→ 2,934(2018. 2Q.)→ 2,991(2018. 3Q.)→ 2,995(2018. 4Q.)→ 3,057(2019. 1Q.)→ 3,099(2019. 2Q.)


국제선 여객은 계절적 요인(겨울방학 및 연휴),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19.6%), 노선 다변화, 내·외국인 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9% 성장한 4,556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3,030(2015. 상.) → 3,494(2016. 상.) → 3,717(2017. 상.) → 4,223(2018. 상.) → 4,556(2019. 상.)


지역별로는 중국·유럽·아시아·일본·미주 노선에서 증가세를 보인 반면, 대양주·기타지역 노선은 감소세를 보였다.


* 지역별 증감율: 중국(15.6%), 유럽(11.4%), 아시아(9.5%), 일본(4%), 미주(1.6%), 대양주(-8.4%), 기타(-2.7%)


특히 중국노선은 875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여, 2016년 상반기(964만 명)에 비해서 격차(-9.2%)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 명): (2016. 상.) 964 → (2017. 상.) 699 → (2018. 상.) 757 → (2019. 상.) 875


일본노선의 경우, 올해 상반기 운항증편(61천편→66천편, 7.7%)에 따라 여객이 4% 증가하였으나,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따른 영향으로 7월 이후 항공여객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 2018년 주간실적(만 명): 39(6월 3주) → 39(6월 4주) → 36(7월 1주) → 39(7월 2주) → 39(7월 3주) → 40(7월 4주)

* 2019년 주간실적(만 명): 43(6월 3주) → 44(6월 4주) → 41(7월 1주) → 41(7월 2주) → 39(7월 3주) → 40(7월 4주)

* 전년대비 증감(%): 10.4(6월 3주) → 14.1(6월 4주) → 13.5(7월 1주) → 6.7(7월 2주) → 1.3(7월 3주) → 0.8(7월 4주)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로 인천(5.8%), 김해(3.2%), 김포(1.5%) 공항이 증가했으며, 특히 무안(166.8%)·청주(157.2%)·제주(48.3%)·대구(47.8%) 등 지방공항에서 높은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는 1,695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하였으며, 우리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410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했다.


전체여객 대비 우리항공사 점유율은 68.2%를 나타냈으며, 이중 LCC 분담율은 전년동기 29%에서 올해 상반기 31%로 증가했다.


* 우리항공사 분담률(%): 62.8(2015. 상.) → 64.4(2016. 상.) → 67.4(2017. 상.) → 68.8(2018. 상.) → 68.2(2019. 상.)LCC 분담률(%): 13.2(2015. 상.) → 17.9(2016. 상.) → 25.1(2017. 상.) → 29(2018. 상.) → 31(2019. 상.)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 제주관광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내륙 0.9%↑, 제주 1%↑) 증가한 1,600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1,320(2015. 상.) → 1,486(2016. 상.) → 1,591(2017. 상.) → 1,584(2018. 상.) → 1,600(2019. 상.)


공항별로는 울산(-13.5%), 김해(-1.1%)를 제외한 제주(1%), 김포(0.4%), 청주(12.4%), 대구(2.3%), 여수(6.1%) 등 대부분 공항이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가 680만 명을 운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920만 명을 운송하여 0.6% 감소했다.


* LCC 분담률: 53.6(2015. 상.) → 56.3(2016. 상.) → 56.8(2017. 상.) → 58.4(2018. 상.) → 57.5(2019. 상.)


올해 상반기 항공화물(209만 톤)은 글로벌 교역 위축과 아시아(일본·중국 제외)를 뺀 미주·일본·중국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 등) 영향으로 3.7%(국제화물 3.5%↓)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188(2015. 상.) → 194(2016. 상.) → 210(2017. 상.) → 217(2018. 상.) → 209(2019. 상.)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138(2015. 상.) → 139(2016. 상.) → 151(2017. 상.) → 153(2018. 상.) → 142(2019. 상.)


국제화물은 아시아(1.4%)를 제외하고 일본(-10.4%)·대양주(-3.4%)· 미주(-5%)·중국(-4.8%) 등 전 지역에서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196만 톤)했다.


* 국제화물(만 톤): 174(2015. 상.) → 180(2016. 상.) → 196(2017. 상.) → 204(2018. 상.) → 196(2019. 상.)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130(2015. 상.) → 132(2016. 상.) → 145(2017. 상.) → 146(2018. 상.) → 136(2019. 상.)


국내화물은 내륙노선(1.1%)은 증가했으나 제주(-7.4%)노선은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12.7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14.2(2015. 상.) → 14.3(2016. 상.) → 14.3(2017. 상.) → 13.6(2018. 상.) → 12.7(2019. 상.)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7.3(2015. 상.) → 6.9(2016. 상.) → 6.8(2017. 상.) → 6.1(2018. 상.) → 5.2(2019. 상.)


국토교통부 어명소 항공정책관은 “해외 레저관광 수요증가 및 중국·동남아·유럽 노선 성장세, 여름 성수기 등 계절적 영향으로 항공여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전망되나,”“다만, 일본노선 감편 및 여행객 감소 추이가 지속될 경우 하반기 항공여객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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