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환경부, 국민 참여 기후변화 적응정책 공모전 개최

반응형

▲ 2021 기후변화 적응 공모전 포스터

 

환경부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사전 예방적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4월 19일부터 5월 30일까지 202021 기후변화 적응 공모전’을 개최한다.

 

* (기후변화 적응) 현재 또는 미래에 예상되는 기후변화로 인한 파급효과와 영향을 최소화하거나 유익한 기회로 촉진하기 위한 모든 활동(예: 폭염 대응을 위한 그늘막 설치, 건물 외벽에 차열도료 도포 등)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은 520만 원이며, 기후위기 중 폭염과 홍수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적응정책'과 '현장문제 해결형 기후변화 적응사업' 발굴을 주제로 열린다.

 

참가 방법은 환경부( www.me.go.kr ) 또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kaccc.kei.re.kr )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우편( gongmo@ kei.re.kr )으로 제출하면 된다.

 

'기후변화 적응정책' 분야는 국가 적응정책의 발전 방안, 해외 우수 적응정책의 적용방안 등을 공모하며,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이면 참여할 수 있다.

 

'현장문제 해결형 기후변화 적응사업' 분야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현 가능성이 있는 생활 속 기후변화 적응사업 등을 공모하며,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응모작 중에서 먼저 주제와의 적합성, 창의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한 전문가 점수(80%)로 주제별 8편을 선정한 후, 국민평가단의 국민 체감도 평가 점수(20%)를 더해서 최종 선정한다.

 

* (국민평가단) '제3차 기후변화 적응대책(2021~2025)'의 이행과정에서 국민들의 정책이해도를 높이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50여명 규모로 2021.5월 구성 예정

 

각 주제별 대상(1점), 우수상(1점), 장려상(2점)을 선정하며, 대상과 우수상에는 환경부 장관상이 주어진다.

 

최종 수상작은 7월 중 환경부와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의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최종 수상작의 아이디어가 국가 기후변화 적응 정책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전문가 검토, 관계부처 협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금한승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참신한 기후변화 적응 정책과 사업이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매년 공모전을 개최하여 국민 참여의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 생각으로 기후변화 적응 정책 개선…공모전 개최.hwp
3.22MB

 

출처: 환경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