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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화성시 레벨 4 수준 자율협력주행 기술 실증 대상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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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지원 서비스


한국교통안전공단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4월 13일(월), 지난 2월 5일부터 3월 23일까지 추진한 레벨 4 수준 자율협력주행 기술의 실도로 실증 지자체 공모 결과, 화성시가 실증대상지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화성시의 실증대상지는 2019년부터 조성된 송산그린시티 동측 지구 중 새솔동 주변 왕복 3km 구간으로 도로 조건 및 인프라 등 실증을 위한 최적의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 2019년 11월 새솔동 주민들과 화성시가 자율주행 주민체감행사 및 주민설명회를 공동개최 하는 등 주민들의 자율주행차 관련 관심도와 수용성이 높아 실증 서비스 검증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편, 공단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 사업(2019.4~2021.12)”을 추진하고 있다.


레벨 4 수준 자율주행차가 도심 내 특정구간(특정상황)에서 V2X통신을 통해 주변 차량 또는 도로 인프라와 협력하여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며, 대표적 서비스 기술인 “안전주행(추종)”은 통신을 통해 주변 교통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지, 상호교류하고 교통흐름에 맞춰 주행함으로써 안전성, 주행쾌적성, 도로가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차로변경 지원서비스 등 총 5종*의 실증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2021년 하반기에 실증 대상지에서 실도로 시연을 수행할 예정이다.


* 실증 지원서비스 5종 : 안전주행(추종), 차로변경, 교차로 통행지원, 돌발사고 예방, 긴급차량 주행경로 확보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미래 첨단자동차 안전 확보를 전사 경영목표의 하나로 삼아,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 및 V2X통신 등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에 힘을 쏟겠다.”고 말하고, “공단은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구축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국민들에게 안전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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