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해수부, 2023년 6월 이달의 해양생물로 ‘거머리말’ 선정

반응형

▲ 2023년 6월 이달의 해양생물 포스터

해양수산부는 2023년 6월의 이달의 해양생물로 거머리말(Zostera marina)을 선정하였다.

‘잘피’라고도 불리는 거머리말은 해조류와 달리 육상식물처럼 꽃을 피우는 해양성 여러해살이 식물로, 2~5월 사이에 암수 한 그루의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7~8월에 번식한다. 거머리말은 우리나라 바닷속에서 가장 넓게 분포하는 해초류로, 주로 물살이 느린 수심 5m 이내의 얕은 바다나 강 어귀에서 만날 수 있다.

최근 환경오염과 연안 개발 등으로 거머리말의 서식지가 크게 감소되어 거머리말 보전·복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거머리말은 최근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블루카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생태‧경제적 가치가 높은 생물로 여겨지며 보호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해양수산부는 거머리말을 보호하기 위해 2007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해양보호생물을 허가 없이 포획하거나 유통시키는 행위 등은 최고 3천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거머리말을 비롯한 해양생물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양환경정보포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양환경정보포털 누리집 https://www.meis.go.kr

 

출처 : 해양수산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