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국가와의 FTA 체결 이후 세탁 세제와 섬유유연제 등의 세제를 수입하는 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수입 세제와 관련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이에 대한 가격과 소비자인식을 조사·분석했다.
* 세제 수입량은 2015년 32,021톤에서 2019년 44,881톤으로 약 40% 증가했고(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2018년 이후 수입 세제 브랜드가 국내 세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유로모니터)
□ 주요 수입국으로부터 수입한 세제의 소비자가격은 11% 이상 높아져
세제의 주요 수입국은 FTA 체결·발효국인 중국, 미국, 독일, 캐나다로 2019년 기준 전체 세제 수입량의 약 75.5%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입국 중 미국산 세제의 가격은 2019년 기준 100ml 당 2,166원으로 2017년 대비 약 31.0%(평균 511원) 상승했고, 동 기간 캐나다산은 100ml 당 2,053원으로 약 11.0%(평균 205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소비자원 수입소비재 가격 모니터링 자료 분석 결과
□ 수입 세제의 국내 온라인 소비자가격 차이가 커 구매 시 가격 비교 필요
세제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19년에 온라인으로 세탁세제·섬유유연제를 구매한 비율은 2015년 대비 4.3%p(16.4%→20.7%), 주방세제는 동 기간 4.9%p(21.0%→25.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입 세제의 온·오프라인 최저가격은 조사 대상 10개 제품 중 8개가 온라인이 오프라인에 비해 저렴했다. 온라인의 경우 판매 사이트별 소비자가격의 차이가 크고, 배송비·할인 등의 가격 변동 요인이 다수 존재하므로 구매 전에 판매 조건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수입 세탁세제, ‘품질·다양성’에 대한 평가가 높고, ‘가격’에 대한 평가는 낮아
◇ 조사개요 ◇
(조사대상) 2020년 이후 수입 세제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총 300명(만 25세 ~ 59세를 대상으로 성별, 연령, 지역을 고려한 인구비례할당)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한 온라인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1.74%p)
(조사기간) 2020. 6. 9. ~ 6. 29.
수입 세탁세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구매실태 및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2.3%(157명)가 최근 3개월 이내에 수입 세탁세제를 구매했고 62.3%(167명)가 재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구매채널로는 응답자의 52.0%(156명)는 대형마트에서, 44.0%(132명)는 국내 전자상거래로 구매했다고 응답했고, 제품의 수입국은 50.7%(152명)가 미국, 25.3%(76명)가 EU라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71.4%(242명)가 수입 세탁세제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한 가운데, 품질과 다양성에 만족한다는 응답자가 각각 70.4%(211명), 57.0%(171명)인 반면, 가격이 저렴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23.6%(71명)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한편, 수입 세제를 사용할 때 사후서비스(20.0%)와 피해 발생 시 보상(19.3%) 문제가 우려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안전·위생, 품질(각각 15.0%) 문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응답자들이 수입 세제 관련 소비자 문제 발생 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수입소비재의 소비자후생 효과 분석을 위해 품목별 조사 및 가격 모니터링 등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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