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최근 5년간 어린이 안전사고 동향 분석

반응형

▲ 발달단계별 주요 위해발생장소(2017~2021년)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최근 5년간(2017~2021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어린이 위해정보는 총 109,132건으로 팬데믹 이전에는 매년 24,000건 이상 수집되는 등 매년 15,000건 이상 접수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종합병원의 어린이 환자가 크게 줄어, 어린이 위해정보 접수 건수는 감소했으나 가정 내, 실외 등에서 어린이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 어린이 위해정보 병원 접수 건수는 ’19년 대비 ’21년 37.0% 감소(24,354건 ⟶ 15,343건)

어린이 안전사고는 ‘주택’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고, 걸음마기에 가장 많이 나타났다. ‘영아기’에는 ‘추락’사고, 그 외 연령대에는 ‘미끄러짐ㆍ넘어짐’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발달단계별로 주요 위해원인 품목도 차이를 보였다.

* (영아기) 침대, (걸음마기) 바닥재, (유아기) 킥보드, (학령기) 자전거

소비자원과 공정위는 어린이 안전사고 사례와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어린이·고령자 등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지속적인 위해정보 모니터링·분석을 통해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고 밝혔다.


어린이 안전사고 주의사항 및 예방 방법

□ 영아기(0세)
ㅇ 침대 추락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아이를 침대에 혼자 두지 말고 침대에는 안전가드, 바닥에는 완충재를 설치해 주세요.
ㅇ 유모차, 카시트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안전띠를 채워 이용해주세요.

□ 걸음마기(1~3세)
ㅇ 미끄러짐·넘어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미끄럼 방지 바닥재, 매트 등을 사용해 주세요.
ㅇ 베란다, 창문 밑에는 아이가 딛고 올라갈 만한 물건을 두지 말고, 어린이들이 침대, 소파, 서랍장 등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ㅇ 뾰족한 가구 모서리에는 모서리 보호대를 설치해 주세요.

□ 유아기(4~6세)
ㅇ 바퀴 달린 탈것(자전거, 킥보드 등)을 탈 때는 항상 헬멧, 보호대를 착용하고 정해진 곳에서만 이용하도록 지도해주세요.
ㅇ 놀이터에는 항상 보호자가 함께 가고, 아이가 놀이기구를 이용할 때는 옆에서 꼭 지켜보세요.

□ 학령기(7~14세)
ㅇ 바퀴 달린 탈것(자전거, 킥보드 등)을 타기 전에 충분히 사용법을 숙지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ㅇ 놀이를 할 때는 편한 운동화, 바지 등을 착용하도록 해주시고, 목걸이 등 장신구는 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ㅇ 학교, 학원 등 교육시설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지속적으로 알려 주세요.

 

어린이 안전사고 동향 관련 소비자안전주의보.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가정 내 어린이 트램펄린 안전사고 매년 증가 추세

코로나19 이후 어린이들이 놀이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워지면서 집에 트램펄린 등을 설치해 이른바 ‘홈 키즈카페’를 조성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 내에서 어린이가 트램펄린 놀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