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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최근 4년간 팬덤 마케팅 관련 소비자 불만 총 903건 증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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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감상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실물 음반 판매 규모가 줄고 있으나, 국내 음반 판매량은 K-POP 아이돌을 중심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음반에 포함된 굿즈를 수집하려는 팬심을 이용한 팬덤 마케팅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 (2019년) 2,509만장 → (2020년) 4,170만장 → (2021년) 5,708만장 → (2022년) 7,711만장(써클차트, 2022)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2년 내 발매된 주요 K-POP 음반(50종)을 조사한 결과, 다양한 굿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대다수는 랜덤 포토카드를 제공하고 있었다. 특히 K-POP 팬덤 활동 소비자의 52.7%가 굿즈 수집을 목적으로 음반을 구매한 적이 있고, CD로 음악 감상을 하는 소비자는 5.7%에 불과해 폐기되는 음반으로 인한 환경오염 우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아이돌을 모델로 제작된 상품으로 주로 음반과 연계되어 판매되며 포토카드, 포스터 등이 있음.

(일반 굿즈) 우연적 요소가 없는 굿즈, (랜덤 굿즈) 우연적 요소에 의해 획득 여부가 결정되는 굿즈

(랜덤 상품 관련 불만 사례) 소비자 A씨는 2020.2. 피신청인에게 K-POP 아이돌 그룹의 음반을 45장 구입하고 697,500원을 결제함. 음반의 구성품 굿즈가 랜덤으로 지급되는데, 1개의 음반에 포함된 사진 15장 중 10장이 동일한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피신청인에게 이의제기함.

■ ‘배송지연 및 미배송’ 관련 불만이 22.1%로 가장 많아

▲ 팬덤 마케팅 관련 소비자 불만 현황(품목별)

최근 4년간(2019~2022)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팬덤 마케팅 관련 소비자 불만 건수는 총 903건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 팬덤 마케팅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 : (2019년) 123건 → (2020년) 180건 → (2021년) 301건 → (2022년) 299건

불만 유형별로는 ‘제품 배송지연·미배송’이 22.1%(200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품질불량·제품하자’ 18.6%(168건), ‘환불·교환지연’ 15.6%(141건) 등의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포토카드·포스터’ 23.0%(208건), ‘음반·DVD’ 13.7%(124건) 등이 많았다.

▲ 팬덤 마케팅 관련 소비자 불만 현황(유형별)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팬덤 상품의 평균 구매 횟수는 연 4.7회, 금액은 ‘5만원 초과~10만원 이하’가 많아

[조사 개요]

- 팬덤 마케팅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조사대상) 최근 2년간 유료 K-POP 팬덤 활동 경험이 있는 만 14세 이상 소비자 500명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4.38%p
(조사기간) 2022.10.31. ~ 11.4.

- 음반 연계 팬덤 마케팅 실태조사
(조사대상) 국내에서 최근 2년간 발매된 음반 50종
* 국내 음반차트(CIRCLE CHART) 판매량 순위 기준 2021년(20종), 2022년 상반기(20종), 2022.7.~9.(10종)을 선정
(조사내용) ①음반 관련 주요 현황(세부사양,구성,굿즈 등)  ②상품정보제공 현황
(조사기간) 2022.10.17. ~ 11.18.


유료 K-POP 팬덤 활동 경험이 있는 소비자(500명) 설문 결과, ‘음반(77.8%)’, ‘포토카드(55.6%)’, ‘응원도구(43.4%)’ 등의 상품을 평균 연 4.7회 구매했으며, 연령별로는 2010대(6.3회)’, 2020대(5.8회)’, ‘30대(4.5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 구매금액은 ‘5만 원 초과 ~ 10만 원 이하’가 27.6%로 다수였으나 100만 원 이상 지출했다는 응답도 2.8%였다. 이 밖에 팬덤 마케팅과 관련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는 ‘지나친 배송지연(29.0%)’, ‘불합리적 가격책정(20.6%)’, ‘굿즈의 랜덤 지급 방식(15.2%)’ 등을 꼽았다.

음반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음반 수집(75.9%)’이 가장 많았지만, ‘굿즈 수집(52.7%)’, ‘이벤트 응모(25.4%)’라고 응답한 소비자도 상당수였다(중복응답).

특히, 랜덤 굿즈를 얻기 위해 음반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194명)는 동일 음반을 평균 4.1개 구매했는데, 가장 많게는 90개까지 구매한 경우도 있었다. 또한 이벤트 응모를 목적으로 구매한 소비자(102명)는 평균 6.7개를 구매했고, 최대 80개를 구매하기도 했다.

음악 감상 방법은 83.8%가 주로 ‘음원·동영상 스트리밍’이라고 응답했고 ‘CD’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5.7%에 불과했다. 한편, 과도한 양의 음반 구매 행위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비율은 67.8%였다.

■ 조사대상 음반 1개당 평균 7.8개 굿즈를 포함

음반과 연계한 팬덤 마케팅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판매량이 높은 음반 50종을 확인한 결과, 음반은 세부 사양에 따라 총 128개 상품으로 발매되었고, 한 음반당 세부 사양은 평균 2.6개였다.

* 한 가수(또는 그룹)가 발매한 음반은 구성품 또는 판매방식 등 판매 방식에 따라 다양한 세부 사양으로 구분되어 판매

일반적으로 K-POP 음반은 포토카드, 포스터 등 다양한 굿즈를 포함해 구성된다. 이번 조사대상 음반(128개 상품)은 1개 음반당 평균 7.8개 굿즈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 중 랜덤으로 제공되는 굿즈는 평균 2.9개였으며 전체 굿즈 대비 랜덤 굿즈의 비중은 약 37%인 것으로 나타났다.

* 1개 음반에 포함된 총 굿즈 7.8개 중 일반 굿즈 4.9개(63%), 랜덤 굿즈 2.9개(37%)

■ 조사대상 음반 96.9%가 랜덤 포토카드를 포함, 정보제공을 강화할 필요

‘포토카드’는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대표적 팬덤 상품으로 조사대상 음반 대부분(96.9%)이 랜덤 포토카드를 포함하고 있었다. 가장 많은 종류의 포토카드가 있는 음반의 경우 총 78종을 제공하는데, 1개 음반에 랜덤으로 6종이 들어있어 모든 종류의 포토카드를 수집하려면 최소 13장의 음반을 구매해야 하는 셈이다.

현재 팬덤 시장에서 굿즈는 부가상품이 아니라 상품을 구매하는 주요 목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 음반의 온라인 구매 상세페이지에는 동봉된 굿즈의 종류·수량 관련 정보만 제공할 뿐 상품 이미지 등 상세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조사대상 음반 50종 중 22%(11개 음반)만 CD가 없는 디지털 음반 사양을 포함하고 있어, 굿즈 수집을 위해 불필요한 CD를 다량 구매 후 폐기하는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형태의 음반 발매 확대, 굿즈의 별도 판매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업자에게 굿즈와 음반의 분리 판매 및 환경보호를 고려한 음반 발매를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팬덤 활동이 과도한 소비로 이어지지 않도록 계획적인 소비를 당부했다.

 

팬덤마케팅 소비자문제 실태조사.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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