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본 해도첩, 2023년 10월 이달의 해양유물

반응형

▲ 1485~1486년에 제작된 최초의 인쇄본 해도첩 ‘Isolario’

해양수산부는 2023년 10월 이달의 해양유물로 1485~1486년에 제작된 최초의 인쇄본 해도첩 ‘Isolario’를 선정하였다.

* Isolario: 이탈리아어로 ‘섬의 책’이란 뜻

이 해도첩은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 중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본 해도첩이다. 이 해도첩은 제작자가 실제로 관측하여 만든 인쇄지도가 포함된 최초의 해도첩이라는 점에서도 역사적 가치가 크다. 제작자 바르톨로메오는 15번 지중해를 항해하고 실제 관측한 자료로 이 해도첩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책은 총 49개의 에게해 해도로 구성되어 있다. 해도는 방위와 거리를 확인할 수 있는 나침반, 눈금자와 함께 간략하면서도 장식적으로 그려졌다. 바다를 항해하기 위해 제작된 지도이기 때문에 해안선, 암초와 같은 항해에 필요한 지리적 정보도 담고 있으며, 내륙의 산맥, 마을, 수도원 등도 그려져 있어 해도를 보는 재미를 더한다. 해도 옆에는 섬들의 지리적, 역사적, 고고학적 설명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이 해도첩은 2024년 개관 예정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의 해양역사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건립 중이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 기증을 원하는 개인이나 기관‧단체는 해양수산부 유물수집 담당자에게 전화(044-200-5232)나 전자우편( stella0826@korea.kr )으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 해양수산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