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17년 사업용 버스가 일으킨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버스 1만 대당 사고건수는 874.4건으로 11대 중 1대는 매년 교통사고를 낸다”고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버스 교통사고 사망자는 1만 대당 19.9명으로 사업용 교통사고 평균 5.6명에 비해서도 3.5배 높게 나타났다.
사고에 따른 법규위반 사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안전운전의무불이행(4,424건, 56.36%), 안전거리미확보(694건, 8.84%), 신호위반(680건, 8.66%)이 특히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안전운전의무불이행 : 운전자가 차량주행 중 전방주의력을 방해하는 행동 등 운전자 심리, 생리 등 인적요소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건을 분류
** 기타는 운전자 법규위반으로 정의하지 못할 경우 분류되므로 분석 제외
업종별로는 전세버스와 노선버스가 법규위반 유형에서 비슷한 경향을 보이나, 전세버스가 노선버스보다 앞차에 바짝 붙어 운행하거나, 신호위반을 하여 사고를 야기하는 경우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버스 승객의 안전띠 착용률은 광역급행버스의 경우 10.1%로 전체 차량의 안전띠 착용률 86.5%에 비해 매우 낮아, 승객들은 사고 시에도 보호 장구 없이 사고에 노출되기 쉽고,
* 광역급행버스(M버스) 안전띠 착용률 : 10.1%(2017, 한국소비자원, 광역버스 운행 안전실태조사)
** 전체 안전띠 착용률 : 86.55%(2018, 한국교통안전공단, 2018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버스 특성상 많은 인원이 함께 이용하므로, 한 번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한편, 공단은 봄 행락철을 맞이하여 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국토교통부, 지자체,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4월부터 고속도로에서 집중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 (합동점검) 국토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자체, 전국전세버스연합회 등
** (점검사항) 전세버스 차량 안전, 운행기록증 부착여부, 안전수칙 계도 등
또한 공단은 올해 8월부터 전세버스 회사의 안전등급을 공개하는 “전세버스 교통안전정보 공시" 제도를 운영하여, 누구나 안전한 전세버스와 운전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버스는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더욱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특히 운수업체와 정부는 노동시간개선 등 안정적인 운행환경을 제공하여 버스 운전자 스스로가 안전을 최우선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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