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녹각영지버섯, 활성산소 제거 및 신경세포 보호에 효과

반응형




농촌진흥청은 녹각영지버섯이 항산화 활성이 우수해 몸 속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없애고 신경세포 보호에 효과적임을 세포실험을 통해 밝혀냈습니다.

* 사람의 호흡을 통해 들어온 산소는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등 이로운 작용도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몸에 좋지 않은 여분의 산소인 '활성산소'가 만들어짐. 활성산소는 체내의 정상세포를 공격하여 노화나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함. 따라서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세포의 산화(노화)를 막는 방법이며, 이러한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이 항산화임

녹각영지버섯은 사슴뿔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기능성분은 영지버섯과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녹각영지버섯영지버섯은 성인병 예방 등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어 불로초로 불리는데 일반적인 영지버섯은 심장 모양의 편각형입니다.

편각영지버섯은 원목 재배를 하지만, 톱밥 병 재배를 하는 녹각영지버섯은 재배 기간이 짧고 한 해에 여러 번 재배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모양으로 자라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실험은 녹각영지버섯 자실체를 70% 주정으로 추출한 시료의 항산화 활성을 측정했습니다. 실험 결과, 양성대조구인 비타민C의 1/5 정도로 녹각영지버섯의 항산화 활성은 상당히 우수했습니다.

또한 쥐 신경세포주에 과산화수소(H2O2)를 처리해 활성산소(유해산소, ROS)를 생성하고, 녹각영지버섯 추출물을 처리한 후 신경세포주의 활성산소 억제 능력을 측정했습니다.

실험 결과, 과산화수소 처리로 5배가량 늘어난 활성산소가 녹각영지버섯 추출물에 의해 40% 줄어듦을 확인했습니다.

신경조직에 활성산소가 쌓이면 산화스트레스가 나타나는데, 이는 기억력 감퇴와 알츠하이머병 등의 신경퇴행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녹각영지버섯 추출물의 활성산소 감소 효과는 신경세포 보호에도 효과적임을 나타내는 결과입니다.

* 산화스트레스: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져 생체 산화 균형이 무너진 상태를 이르는 말

이번 연구는 올해 버섯 관련 전문학술지인 한국버섯학회지 9월호에 실렸습니다.

* J. Mushrooms, 2018 September, 16(3): 213-217

녹각영지버섯은 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른 녹각영지버섯 100g을 약탕기나 주전자에 넣고 물 700ml를 부어 천천히 끓이면 됩니다.

재탕으로 여러 번 활용할 수 있으며, 차를 끓이고 남은 버섯은 잘 말려서 천에 싼 다음 입욕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최인명 인삼특작부장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녹각영지버섯의 우수성을 알리고, 항치매 및 인지능 개선 식의약 소재로 개발하여 재배농가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