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 2024년03월02일, 아침까지 강풍과 영하권 강추위…낮부터 누그러져

반응형

오늘의 날씨 전망은 강한 바람과 저온으로 춥고 건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비 또는 눈이 내릴 지역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교통안전과 건강 관리에 필요한 안전 수칙을 확인하고, 추위에 대비하여 대처하세요! 

 

012
▲ [날씨예보] 2024년 03월 02일 토요일 06시 기상청 발표


낮은 기온과 강한 바람

오늘(2일)까지 기온은 평년보다 낮고, 강한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습니다.

특히, 강원중.북부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남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은 -10도 이하, 그 밖의 대부분 지역은 -5도 이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3~8도가 될 예정입니다.


눈과 비

오늘 아침까지 전북남부서해안과 전남권서부, 제주도에 눈 또는 비가 내리고, 오늘 오후부터 내일 아침 사이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침최저기온, 낮최고기온 , 예상 강수지역 분포도



예상 적설량은 전남서해안 1~3cm, 제주도산지 1~3cm, 강원영서 1~5cm, 충북중.북부 1~5cm 등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강수는 대기가 불안정해져 국지적으로 구름이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강수 예상 지역 변동성이 크고, 일부 강수 지역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강수 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미세한 기온변화에 따라 같은 시.군.구 내에서도 강수형태(비 또는 눈)가 달라지고, 적설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실시간 기상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 빙판길 및 도로 살얼음: 내일(3일)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저속 운행과 안전거리 확보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 강풍: 오늘(2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특히 오후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남부남쪽먼바다,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 동해앞바다는 오늘(2일) 오전까지, 동해먼바다는 모레(4일) 오전까지 바람이 35~70km/h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내일(3일) 동해바깥먼바다 5.0m 내외)로 매우 높게 일 수 있습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 너울: 오늘(2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오늘(2일)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차차 기압골의 영향을 받습니다.


내일(3일)은 기압골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관련링크

출처 : 기상청

 

 

[날씨] 2024년03월01일, 삼일절 찬바람 불며 영하권 꽃샘추위

내일까지 기온이 낮아지면서 춥고,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내일 아침 사이 전북남서부와 전남권서부, 제주도에,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