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 2024년02월14일, 초봄처럼 포근·남부 비소식

반응형

오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비가 내리고 내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 또는 눈이 예상됩니다. 오늘과 내일은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평년(최저기온 -8~2도, 최고기온 4~10도)보다 높겠으나, 내일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012
▲ [날씨예보] 2024년 02월 14일 수요일 06시 기상청 발표


강수 예보: 오늘 남부지방 비, 내일 전국 대부분 비 또는 눈

오늘(14일)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다가 밤에는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오전에는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제주도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일(15일)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수도권과 강원영서에 비가 시작되어, 오전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비 또는 눈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강수는 늦은 오후부터 수도권과 충남권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밤에는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기온이 낮은 강원도와 경기북동부, 그 밖의 높은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쌓이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과 내일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교통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 예상 강수지역 분포도


빙판길·도로 살얼음 주의: 내일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 주의 필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이미 많은 눈이 내려 쌓여있는 가운데, 내일(15일) 강원산지, 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을 중심으로 습하고 무거운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눈이 쌓여있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 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내일(15일) 오후에 중부지방부터, 모레(16일) 새벽에는 남부지방에서도 기온이 차차 영하로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차량 운행 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저속 운행하기 바랍니다.


기온 변화 주의: 오늘 따뜻해, 내일 급격히 추워져요! 건강관리에 유의하세요!

오늘(14일)과 내일(15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레(16일)는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다가 오전부터 차차 맑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온은 오늘과 내일은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평년보다 높겠으나, 내일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평년과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침 기온은 내일(15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내외가 되겠으나, 모레(16일)는 내일보다 5~10도 가량 낮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로 떨어지겠고,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5도 내외(강원산지 -10도 내외)로 춥겠습니다. 낮 기온이 오늘(14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5도 이상으로 포근하겠으나, 내일과 모레는 오늘보다 5~10도 떨어지면서 쌀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풍 및 풍랑 주의: 전국 대부분 지역 강풍 예상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는 오늘(14일)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강원동해안은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불겠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내일(15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산지 70km/h(20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특히, 충남서해안과 전라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는 오늘(14일) 오전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내일(15일)과 모레(16일)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2.0~4.0m로 매우 높게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개 주의: 서해안 안개 주의보 발령

오늘(14일) 오전(10시)까지 서해안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서해 섬 지역에는 낮 동안에도 바다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서해안에 위치한 교량(특히, 인천대교, 영종대교, 서해대교 등)과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오늘(14일)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15일)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레(16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타 주의 사항

  • 내일(15일) 오전부터 모레(16일) 사이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와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오늘부터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 내일은 동해남부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관련링크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