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12월29일 금요일, 미세먼지 계속·주말 전국 눈비

반응형

내일과 모레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최근 눈이 쌓인 지역과 짙은 안개가 끼는 지역에서는 밤사이 기온이 낮아지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날씨예보] 2023년 12월 29일 금요일 06시 기상청 발표


내일~모레 전국 비나 눈, 빙판길 주의

내일(30일)과 모레(3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내일 아침(06~09시)부터 중부서해안과 서울서부, 충남북부에 비 또는 눈이 시작되어, 내일 오전(09~12시)부터 낮(12~15시)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비 또는 눈(충남권, 전라권, 경남권, 경북동해안, 제주도 비)이 확대되겠습니다.

모레는 오전(06~12시)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과 전라권 일부 지역은 저녁(18~21시)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 제주도는 밤(21~24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지역 분포도

예상 적설(30일)

  • (수도권) 경기동부: 2~7cm/ 서울.경기서부(서해안 제외): 1~5cm/ 인천.경기서해안: 1cm 내외
  • (강원도) 강원산지: 5~10cm(많은 곳 북부산지 15cm 이상)/ 강원내륙: 3~8cm
  • (충청권) 충북중.북부: 1~3cm/ 충남북부: 1cm 내외
  • (경상권) 경북북부내륙.북동산지: 1~3cm

예상 강수량(30일)

  • (수도권) 서울.인천.경기, 서해5도: 5~20mm
  • (강원도) 강원내륙.산지: 5~20mm/ 강원동해안: 5mm 미만
  • (충청권) 대전.세종.충남, 충북: 5~10mm
  • (전라권) 전북: 5~10mm/ 광주.전남: 5mm 미만
  • (경상권)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5~10mm/ 부산.울산.경남: 5mm 내외
  • (제주도) 제주도: 5mm 미만

특히, 내일과 모레 예상되는 강수는 기온이 낮은 경기동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일 가능성이 있겠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기 하층과 지상의 미세한 기온 변화로 인해 시간과 고도에 따라 강수형태(비와 눈)가 바뀔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예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빙판길 및 도로 살얼음

최근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다시 얼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입.출구)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는 등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내일(30일)과 모레(31일)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눈이 쌓이고 얼어 빙판길이 되거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온 및 유의 사항

당분간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11~0도, 최고기온 1~9도)보다 조금 높겠으나, 내일(30일)까지 아침 기온이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로 낮겠습니다.

오늘(29일) 낮최고기온은 4~12도가 되겠습니다.

내일(30일) 아침최저기온은 -5~4도, 낮최고기온은 1~12도가 되겠습니다.

모레(31일) 아침최저기온은 -1~7도, 낮최고기온은 3~11도가 되겠습니다.

(안개) 오늘(29일) 오전(10시)까지 충남권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터널 입.출구, 해안에 인접한 도로와 교량(서해대교 등)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일부 도로에서는 지면에서 안개가 얼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모레(31일)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모레 오후부터 경북북동산지와 경상권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모레(31일) 새벽부터 대부분 해상에서 차차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너울) 모레(31일)부터 강원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파고도 높아지면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고, 저지대에서는 침수 가능성도 있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해안가 인명사고도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출처 : 기상청

 

 

[날씨예보] 2023년12월28일 목요일, 초미세먼지 농도 높아

오늘 오전까지 충남권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최근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밤사이 눈이 얼면서, 짙은 안개가 끼는 지역에서도 기온이 낮아지면서 빙판길이나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