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

국토부, '수도권 30분대 출퇴근' 실현 본격화

반응형

GTX-A 수서~동탄 구간 내년 3월말 조기개통, 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조성도 추진

012345678
▲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

 

국토교통부는 11월 6일(월) 화성시 동탄역에서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①수도권 30분대 출퇴근과 ②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조성 및 ③교통비 부담 완화를 국정과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먼저, 내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구간 조기개통을 시작으로 본격 수도권 30분대 이동을 실현해 나가는 한편,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도 올해 말까지 정리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더불어, 서울 8호선 별내 연장(2024년), 신안산선(2025년), 서울 7호선 옥정 연장(2026년) 등 3개 사업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며, 신분당선 광교∼호매실(2024년), 서울 7호선 포천 연장(2024년), 대장홍대선(2025년), 고양은평선(2025년), 서울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 연장(2025년), 서울 3호선 하남 연장(2026년) 등 6개 광역철도 사업도 착공한다.

▲ 수도권 주요 철도망 노선도(안) 등


이와 함께, 위례과천선, 제2경인선 및 신구로선, 신안산선 서울역 연장 등 신규사업도 민자 방식을 통해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충분한 광역버스 공급, BRT 확충 등으로 철도 사각지대를 줄이고 신도시의 이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다.

< 광역철도 이동시간 단축효과 >

GTX-A
(동탄∼수서) 79→19분
(운정∼서울역) 54→20분

신안산선
(안산·시흥역-여의도)
(한양대∼여의도) 100→25분

GTX-B
(인천대∼서울역) 120→29분
(마석∼서울역) 70→28분

별내선
(8호선 연장, 암사역-별내역)
(별내∼잠실) 45→27분

GTX-C
(덕정∼삼성) 80→29분
(수원∼삼성) 60→28분

도봉산~포천 1단계(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
(양주∼서울북부) 60→40분

 

 

GTX-A 2024년 초 개통, SR 수서-동탄(28km) 구간 시운전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출고식을 가진 GTX-A 차량(EMU-180)이 SR 수서~동탄 구간(28km)에서 이번 달부터 시운전을 본격 개시하였다고 밝혔다. 원희룡 장관은 9월 21일(목) 1시, GTX-A 차량 시운전 현장

webdraw.tistory.com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5년까지 수도권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고, 지방 광역권은 1시간 생활권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K-패스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부담을 완화하고, 교통 복지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과감한 투자와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국민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드리고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다”라고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국토부, GTX-A 내년 3월말 조기개통... 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수도권 주요 철도망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내년 3월 말에 조기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6일 화성시 동탄역에서 '광역

im.newspic.kr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