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과학

‘2022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컨퍼런스’ 11월 25일 개최

반응형

▲ ‘2022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컨퍼런스’ 포스터

서울시는 11월 25일(금)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주관으로 ‘2022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컨퍼런스’를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지하1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

컨퍼런스는 온라인 사전등록 또는 현장등록으로 빅데이터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은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 누리집 주소 : https://www.onoffmix.com/event/266326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는 시민이 접하기 어려운 카드 매출데이터, 대중교통 환승데이터, 생활인구 및 이동, 도시 환경센서 등 서울시가 수집한 318종의 미개방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2016년 7월 마포구 상암동에 개관되었으며,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해마다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수자에게 시상을 하여 왔다.

빅데이터캠퍼스는 보유한 데이터 및 분석 인프라를 활용해 각종 사회문제를 시민과 함께 해결하고자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시민들이 직접 분석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컨퍼런스는 ‘2022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예선을 통과한 12팀의 최종 본선 발표 및 심사,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 2인의 특별강연, 공모전 시상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오전에는 ‘2022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예선을 통과한 12팀의 최종 본선 발표 및 심사를 진행한다.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은 24팀 97명이 참여하였으며, 예심을 통과한 12팀에 대해 빅데이터 전문가의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오후에는 한림대학교 고형석 교수가 ‘기업환경변화와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주제로 발표하고, 신한카드 장재영 빅데이터R&D 본부장이 ‘소비데이터로 미리 본 2023’를 주제로 강연한다.

다음으로, 공모전에서 최종 선발된 10개 수상작에 대한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상은 서울특별시장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6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상 1팀으로 총 1,50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또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하여 공모전 수상이 창업과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수상작품이 창업과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큐베이팅 공간(S빌리지) 입주 우대, 민간협력 파트너 투자연계 등이 있다.

아울러 공모전 수상작은 누리집( https://bigdata.seoul.go.kr )을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향후 서울시의 정책 수립 및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혜경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빅데이터캠퍼스 컨퍼런스는 데이터기반의 사회 생태계를 조성하여 데이터 분석가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한 것으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과 활용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기반 선도도시 서울이 실현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서울시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