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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치

‘슬램덩크’ 관련 굿즈 가짜상품 판매 해외쇼핑몰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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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ouetake88.com 사이트

최근 흥행한 애니메이션 영화 ‘슬램덩크’와 관련한 굿즈(Goods)를 라이선스 없이 제작해 판매하는 해외쇼핑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 상표, 일러스트, 캐릭터 등 유명 저작물을 특정 상품에 활용해 제조‧판매할 수 있도록 권리를 허가하는 것

■ 소비자의 주문취소 및 반품 요구에도 무응답으로 일관

지난달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inouetake88.com 이라는 도메인을 가진 인터넷 쇼핑몰의 취소 및 반품 관련 불만이 접수(2월, 4건)됐다. 소비자가 해당 쇼핑몰에서 물품을 구매한 후 라이선스가 없는 가품임을 인지하고 취소 및 반품을 요구했지만,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한국소비자원은 판매자에게 사실 확인 및 불만 처리를 요청하는 전자우편을 발송하는 등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특히 판매자 정보가 명확하지 않아 피해 해결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소비자 A씨의 사례에서는 쇼핑몰에 표시된 판매자 소재지는 알제리, 구매대금이 결제된 국가는 프랑스, 상품의 발송지는 중국으로 확인됐다. A씨는 해당 상품을 운송장에 기재된 주소지로 반품했으나 다시 반송되어 돌아왔다.

■ 피해 발생 시 결제한 신용카드사 통해 차지백 서비스 신청 가능

이러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품을 구입하기 전 해당 업체에 정식 라이선스가 있는지,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인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공식 판매사이트 외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유명 굿즈 상품은 정품이 아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신용(체크) 카드로 결제한 경우, 광고와 명백히 다른 상품이 배송되거나 장기간 배송을 받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면 증빙자료를 갖추어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 등을 신청할 수 있다.

* 구입일로부터 120일(VISA, Master Card, AMEX) 또는 180일(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카드사에 문의)

한국소비자원은 유사한 피해가 발생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대만, 홍콩의 유관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고 피해사례가 확인되면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주요 소비자상담 사례

사례 1) 결제 후 가품 사이트임을 알고 취소 요청했으나 거부
B씨는 2023.2.19. 인터넷 검색을 통해 쇼핑몰에 접속하여 슬램덩크 스웨터를 구매함. 이후 해당 사이트가 정식 라이선스를 가진 사이트가 아님을 알고 취소를 요청했으나 판매자가 답변하지 않음.

사례 2) 장기간 상품 미배송 및 사업자 연락두절
C씨는 2023.1.29. SNS를 통해 쇼핑몰에 접속하여 슬램덩크 티셔츠를 구매함. 이후 한 달이 지났음에도 상품이 배송되지 않고, 배송 관련 안내도 받지 못해 환급을 요청했으나 판매자가 답변하지 않음.

사례 3) 광고와 다른 상품 배송 및 반품 거부
D씨는 2023.1.26. 인터넷 검색을 통해 쇼핑몰에 접속하여 슬램덩크 스웨터를 중복 구매 후, 1건에 대해 취소를 요청했으나 처리되지 않음. 이후 배송된 상품이 쇼핑몰에 게시된 상품 사진과 전혀 달라 반품을 요청하였으나 판매자가 답변하지 않음. 이에 운송장에 표시된 반품처로 반송하였으나 되돌아옴.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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