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0년 11월 17일 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0년 11월 17일 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오전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전일봉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변의 레이더 영상입니다. 영상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곳곳에 강수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따뜻한 남풍이 불어들면서 오늘 전국 곳곳에 비 소식이 있겠습니다. 그럼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고도 5km 상공 대기의 수증기를 나타낸 위성 영상입니다. 우리나라 동해상으로 이런 시계방향의 흐름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흐름을 따라 검게 나타나는 차고 건조한 공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차고 건조한 공기가 침강하는 지역으로 고기압이 나타나는데요. 이 고기압은 점차 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따라서 이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시계방향의 흐름을 따라 남풍계열의 따뜻한 바람이 불어들고 있는데요. 따뜻하고 습한 남풍계열의 바람이 기존에 우리나라에 자리하고 있던 상대적으로 무거운 건조한 공기를 타고 오르면서 구름대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늘 이 구름대의 영향으로 흐린 날씨와 함께 전국 곳곳에 약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동네예보를 통해 자세한 강수 시점과 강수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일부 제주도와 경기남부, 충남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다가 점차 그 밖의 중부지방, 전라도, 남해안으로 비 소식이 이어지겠는데요. 제주도는 오전부터 전라도는 낮부터, 경남남해안과 중부지방은 저녁부터, 경북북부내륙은 밤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부와 충남, 충북남부를 중심으로 오전부터 저녁 사이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제주도와 남해안, 남해상으로 대기가 불안정해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각 지역과 해상에서는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내일과 모레 또한 비 소식이 있겠는데요. 오늘 내리는 비는 내일 오전에 점차 약해져 대부분 그치겠으나 내일 오후부터 다시 전국적으로 비가 오겠는데요. 중국 중부지방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내일 오후 저기압의 전면에서 많은 수증기와 따뜻한 남풍이 강하게 불어오면서 전국에 비가 다시 시작되어 이 저기압이 통과하는 모레까지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다음은 오늘과 내일 강수량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제주도는 10~30mm, 그 밖의 전국은 5~10mm가 되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그리고 모레 각 지역별로 강수 시점과 강수량에 다소 차이가 있겠으니 동네 예보를 참고하시어 시간대에 맞게 조그마한 우산 챙기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기온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기온 실황입니다.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각 지역별로 기온이 크게 차이 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따뜻한 남풍이 불며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인 남부지방은 밤사이 기온이 많이 떨어지지 않아 15도 내외의 기온 분포를 보인 반면, 밤사이 맑은 날씨를 보인 일부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지표냉각에 의해 기온이 다소 떨어져 5도 내외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낮에는 따뜻한 남풍이 더욱 불어들면서 기온이 더 올라 20도 내외의 기온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에는 아침 기온과 낮 기온 차이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